Acronis Backup v12.5 Update4 소개

맨날 통합본 내용만 올리다가 요즘 한참 연구중? 이었던 내용을 올리겠습니다. 

 

이녀석은 이전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이름이 Acronis Backup & Recovery 였었습니다. 이름이 11버전인가 부터 바뀐걸루 기억을 합니다. 젤 매력적이었던게 명령어로 복구를 할수 있는 점이었는데요. 그때 당시에는 백업 복원은 Acronis TrueImage Home 버젼만 써서 그냥 이런게 있다 라고만 알고 있었습니다. 

 

Acronis TrueImage 는 2012 ~ 매 해마다 버젼이 가을에 나왔던걸루 기억합니다. 지금은 Acronis TrueImage 2019가 최신판입니다. 최신 OS 그리고 하드웨어 환경에 맞게 버전업이 되면서 완벽하게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메모리 상주 프로그램이 랜섬웨어까지 방지 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Acronis가 설치된 PC에서는 랜썸정도는? 안심해도 될듯 합니다. 절대적인것은 없습니다. 랜섬웨어에 걸리는것은 모두 엔드유저(최종사용자)의 잘못으로 볼 수밖에 없습니다. 

복구 자동화에 관심이 많다 보니 PE로 부팅이 되면서 자동으로 복구를 하고, 재부팅 하면서 윈도우 이미지 복원되고 계정도 자동으로 생성되고 드라이버도 자동으로 깔리며, 해당 거래처의 프로그램도 자동으로 세팅이 되서 최종 완료시에 수동아이피 잡는 화면만 나오게끔 하는 그런 이미지를 만들어 보고 싶었습니다. 이른바 PE로 부팅하는것만 해주면 나머지는 자동으로 알아서 다 해주는 것입니다. 정말 손댈것이 없는거죠. 

 

이렇게 할려면 배치파일(bat,cmd)이나 AutoIT으로 화면인식이나 키값을 전달하는 스크립트를 짜야 됬는데요. Acronis Backup의 acrocmd라는 명령어가 이것을 해결해 주었습니다. 복구 모드때문에 수차례 고비가 있었는데, 프로그램에 다 명시가 되었었는데 이걸 무시하니 안되더군요. 하여간 해결은 했습니다. 

원래 복구 프로그램은 AOMEI Backupper로 그렇고, 삼성 리커버리 솔루션도, 아크로니스도 다 PC에 인스톨 하고 거기서 복구 이미지를 생성 하는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복구는 리커버리모드나 아니면 PE 또는 복구미디어로 지원하고요. 그런데 저는 PC자체에 복구프로그램을 설치하는것을 별루 좋아하지 않아서, 복구 모드로 만들어진 PE로 복구 하는것을 선호 합니다. 마찬가지로 Acronis Backup로 복구 미디어를 생성할수 있는툴이 있고 그것으로 백업 및 복구를 손쉽게 할수 있었습니다. 

Acronis Backup 라는 프로그램은 Agent와 Manager 프로그램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뭐냐하면 서버에는 Manager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머지 데스크탑에는 Agent를 설치하면 서버에서 각각 Agent의 백업 및 복구를 조정 하는것입니다. 그걸 웹인터페이스로 하게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백업 플랜도 설정할수가 있고요. 간단히 말하면 컴퓨터실에 순간 복원 프로그램 설치하는것과 동일합니다. 그런데 컴퓨터실이라면 모를까 일반 개인컴퓨터의 백업 및 복원을 서버에서 다 관리를 할수 있게되면 개인정보 때문에 문제가 될 소지가 있습니다.

업무용으로만 쓰는 콜센터나 이런데에서는 적용하면 좋을듯 하네요. 이전에 콜센터에 근무할적에 이런게 있었으면(아니 있었을지도?) 쉽게 일했을텐데 말이죠. 프로그램이 업데이트 되었을때나 새로 설치하고 나서 이미지 서버에 한번 떠 놓고 매번 주기적으로 백업을 하게 플랜을 걸어 놓으면 손쉽게 서버에서 복구 명령 때리면 바로 복구가 되니 말이죠. 더군다나 아크로니스가 깔려 있으면 랜썸이나 바이러스에도 어느정도 대응을 하게 되니 일석이조인 셈이죠. 다만 프로세스가 계속 돌고 있어서 속도가 좀 느려지는것은 감안을 하더라도 더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Acronis Backup는 기업용으로 판매되며, 구매는 해당 나라의 딜러한테서 구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유지보수 기간이 따로 설정되며, 1년마다 갱신을 해야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크로니스 클라우드 백업은 무제한이며, 용량도 무제한입니다. 단, 유지보수기간 동안만입니다. 속도면에서 어느정도 보장속도가 나오는곳은 따로 서버용량이 없을때 괜찮은 대안일 수 있습니다. 이제 설치 하고 간단한 화면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어떤식으로 동작을 하는지도요. 자세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 하나씩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0123456789
Acronis Bacup 관리 콘솔 설치
0123456
Acronis Backup Agent 설치
Acronis Backup 백업과정
Acronis Backup 복원 과정

다음 포스팅 부터는 백업 복원 하는 과정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