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에서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하는 4가지 방법

필요에 의한 공부를 하게 되었네요. 


오늘 깜짝 놀랐습니다.  보통 회사나 관공서에는 수십대의 ip프린터가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시험적으로 학교에 깔아 봤습니다. 그런데 이걸 어째요. 아이피 잡고 네트워크 연결되고 인터넷이 되니 프린터가 수십대가 다 잡혀 버리는겁니다. 아뿔싸~ 


지우는데만 한참 걸렸습니다. 덴장~  이걸 방지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이 있더군요. 이걸 만능윈도우에 적용할때 참고하려고 해외 사이트 찾아보고 필요해서 올립니다. 



1. 윈도우 설정 이용


   만능윈도우로 설치를 하고난후 인터넷을 연결하지 마세요. 코드 빼라는 말이 아닌 아이피만 잡지 말기 바랍니다. 

   공유기를 사용하고 DHCP로 아이피가 자동할당 되는 경우에는 사정이 다릅니다. 

   네트워크 사용안함으로 재빨리 변경 하시면 됩니다. 


   

시작메뉴 -> 설정(톱니바퀴)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이더넷 -> 해당 어댑터 선택 (저의경우는 네트워크 2)

윈도의 10의 경우는 공용 개인 두개의 프로필이 있는데, 회사가 공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개인은 홈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관공서나 회사에서는 공용을 선택 하셔야 합니다. 기본 프로파일이 달라요. 


이게 만능윈도우에 적용이 힘든게 왠만한 네트워크 드라이버가 다 내장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랜드라이버나 와이파이 드라이버는 안잡히는 경우가 태반이기 때문에, 만능윈도우를 윈도우를 다시 인스톨 하고 나서 바탕화면에 진입 후, 인터넷이 연결이 안된 상태에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인스톨 하는게 정석입니다. (만능 드라이버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저처럼 네트워크 어댑터 즉, 이더넷카드가 여러개인 경우는 저 프로파일 설정을 세개 다 해줘야 합니다. 뭐 네트워크가 연결이 안된 이더넷은 안해도 됩니다. 라디오 선택 버튼을 누루면 설정이 적용되는 겁니다. 윈도우 7처럼 적용 확인 이런거 안해도 됩니다. 윈도우10 사용하시는 분들은 좀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태블릿PC 처럼 선택하면 바로 적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윈도우 레지스트리 편집 이용 


● 윈도우즈키 + R -> regedit 또는 검색버튼 regedit 엔터로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아래 키를 쭉 따라서 찾아가보면 두개의 프로파일이 나오네요.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NetworkList\Profiles


아까 프로파일 이름이 네트워크 2 였으니 두번째 키값인 {88B ~ 로 시작되는 프로파일이 맞네요. 

요키의 하위 값인 Category 값을 변경하면 공용, 개인 또는 도메인으로 바꾸실 수 있습니다.


0 값은 공용, 1은 개인, 2는 도메인 네트워크로 변경이 됩니다. 


3. 로컬 보안 정책 편집을 해서 프로필 변경을 합니다. 


● 시작 -> 실행 secpol.msc (로컬보안정책 관리) 


로컬 보안 정책 화면이 뜨면 네트워크 목록 관리자 정책이 보입니다. 선택 후 오른쪽에 해당 네트워크 프로필 이름이 보입니다. 저의 경우는 "네트워크 2" 입니다. 더블클릭 해서 속성을 열어 그림 처럼 선택 해주시면 적용이 됩니다. 

이 정책을 이용하면 강제로 프로필을 구성할수 있겠네요. 제가 테스트 해보니 잘 됩니다. 사용자가 이 정책을 편집 할줄 모른다면 못바꾸네요. 일반 사용자들은 변경을 못하게 할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4. 파워셀 명령어를 이용해서 변경 해줍니다. 


ms에서 공식적으로 밀고 있는 커맨더 입니다. 지금도 앱관련 명령어는 여기서 처리 가능 합니다. 삭제 설치도 가능하고요. 아뭏튼 명령어 몇자 적어 봅니다. 


● 시작메뉴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오른쪽 마우스를 누루면 파워쉘 관리자가 보입니다. 클릭해서 창을 엽니다. 

    (윈도우즈키 + X)도 가능합니다. 


     //로컬 컴퓨터의 네트워크 프로파일 정보 출력 

    Get-NetConnectionProfile  


    //네트워크 2 프로파일을 개인으로 변경 

    Set-NetConnectionProfile -Name "네트워크 2" -NetworkCategory Private


    //네트워크 2 프로파일을 공용으로 변경 

    Set-NetConnectionProfile -Name "네트워크 2" -NetworkCategory Public




이상 4가지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만능 윈도우에 가장 적합한 방법은?? ㅋㅋ 

공부한거 적어 놓코 나니 잘 안잃어 버렸으면 합니다. 이놈의 디지털 치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