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R 파티션 삭제하기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주어온 삼성 SSD 750 EVO 120G를 gpt 변환하고 efi 파티션 만들고 하니 이게 자꾸 15M짜리 MSR파티션이 생기네요. 필요 없는데 말이죠. 

 

여기서 MSR 파티션이 뭔지 잠깐 집고 넘어갈게요.  MS 문서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번역해보면 "이전에 숨겨진 섹터를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지원하는데 사용되는 파티션이다" 입니다. 

말이 너무 어렵죠. 저두 어렵습니다. 이런걸 왜 만들어서는...

MS의 FAQ에 보면 위처럼 예시를 들어 놓기도 했습니다. GPT 파티션은 숨겨진 섹터를 허용하지 않으니, MSR로 구성해서 쓸수 있으며, 그예로 다이나믹(동적) 디스크 데이터베이스를 들었습니다. 아뭏튼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전혀 무쓸모 입니다. 

 

디스크의 파티션 구성을 PE에서 하고 인스톨 한다면 이 글을 읽을 필요는 없습니다. PE에서는 디스크의 최 상담에 MSR파티션을 만들지 않습니다. 윈도우를 설치 할때 설치화면 나오죠? 그게 PE 입니다.  

 

시중에 돌고 있는 PE들 전부 그걸 기반으로 만들어진것입니다. 향후 PE 강좌에서 좀 자세히 언급하겠습니다. 

이 PE로 부팅된 환경에서는 디스크 맨 상단에 MSR파티션을 생성 하진 않습니다. 

 

근데 제대로 인스톨된 UEFI+GPT로 설치된 윈도우 환경에서  VHD나 diskpart로 gpt 디스크를 만들게 되면 맨 상단에 MSR 파티션이 생성됩니다. 

 

이게 무슨 말인고 하니 아래 제가 USB 외장 하드를 diskpart로 gpt 디스크를 만들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명령어를 열심히 쳐서 만들었습니다. 어라 이게 .. 디스크를 gpt로만 변경했을 뿐인데.. 15M msr 파티션이 생성 되었네요. 이거 왜 생기는 걸까요? 

 

어 diskpart 명령어로 디스크 파티션 구성해서 그런가.. 윈도 디스크 관리자로 하면 괜찮을까 해보겠습니다. 

우선  diskpart로 초기화작업을 한후 시작 > 실행 > diskmgmt.msc 를 실행합니다. 

 

디스크가 초기화 되었기 때문에 아래 그림처럼 디스크 초기화를 뭐로 할거냐고 물어오네요. 

gpt 관련 테스트를 하는것이니 gpt로 선택합니다. 

diskpart로 맨 상단에 msr 15M 생성 확인해보니 마찬가지로 생성이 되어있습니다. 

 

생성되는 이유를 짐작 해보니 ...

현재 운영체제가 깔린 디스크나 파티션이 아니라 새로 생성되는 디스크의 파티션이라서 디스크 동적구성을 할수 있으므로 기본적으로 운영체제가 uefi+gpt 구조일경우 무조건 디스크 최 상단에 msr 15M를 생성 하는것으로 보여집니다. msr 파티션은 사용하는데 있어 전혀 지장이 없으나, 저처럼 보기 싫어 하시는 분들은 diskpart로 아래와 같이 삭제 해주시면 됩니다. 

이걸 하시는 분들은 diskpart를 기본적으로 사용해보신 분들이 하시는게 좋습니다. 

잘못 해서 다른 디스크를 날리시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항상 clean 작업을 하실적에는 두번! 확인 하시는 습관을 들이세요. 잘못해서 날리면 복구 안될수도 있습니다. 

 

delete partition override 이 명령어 하나 말씀 드릴려고 사설이 엄청 길었네요. 

 

이상  diskpart를 이용한 uefi+gpt 방식의 윈도우10 운영체제에서 운영체제 이외에 ssd/hdd를 gpt 테이블을 생성 했을때 때 생기는 15M msr 파티션을 삭제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참조)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windows/hardware/design/dn640535(v=vs.85)

윈두우10의 드라이브 및 파티션에 대한 설명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manufacture/desktop/hard-drives-and-partitions

윈도우10 UEFI 파티션 구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는 주소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manufacture/desktop/configure-uefigpt-based-hard-drive-partitions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