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7 Ent + Office 2013 + Hangeul 2014 만능윈도우 (1)

vmware workstation v15를 이용한 만능윈도우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준비물 vmware, 통합본 윈도우7 iso 이미지 두개로 일단 기본적인 이미지 만들기 시작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작하는 윈도우7 버젼이 될듯합니다. 이제는 윈도우7도 고전으로 가는 분위기입니다. 
드라이버만 나오면 계속 쓰겠지만, 8세대 CPU부터는 이젠 윈도우7 드라이버를 공식지원을 하고 있지 않으니까요.
Asus에서 나온 변태보드도 있지만, 그건 일부 사용자만을위한거라 제외하고요. 이젠 윈도우10으로 넘어가야 할 분위기 이며,

내년 2019년에는 윈도우7도 공식지원이 없어집니다. 정확히는 2020년 1월 24일이 공식 업데이트 종료일 입니다. 
아마도 윈도우 xp때 처럼 무료가 아닌 일정 비용을 받고는 보안 업데이트가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부 기업에서만 필요에 의해서 사용할듯 합니다. 

버추얼 머신을 생성할 적에 기본이 1프로세서 1코어인데요. 시스템 사양이 쿼드코어 이상이시라면, 1프로세서 2코어 이상으로 바꿔주세요. 기본으로 하니 좀 느려서 답답한 감이 있습니다. 프로세서나 코어를 여유가 있다면 더 늘려면 당연히 더 쾌적 합니다. 



CD에 iso파일을 선택하시고 부팅하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나머지는 기본으로 둡니다. 

이미지는 SUK님의 이미지 이며, 뼈대는 윈도우10 x86 즉 32비트 뼈대입니다. 

기업용을 설치해야 하므로 맨 마지막 엔터프라이즈 선택했고, 8세대 일부 보드까지 지원가능하게 커피레이크 선택해줬습니다.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계약서에 동의함을 체크하고 다음 눌러주세요

설치유형에서는 업그레이가 아닌 클린설치이므로, 두번째 사용자 지정을 선택합니다.

vmware 기본설정인 60기가 HDD가 할당 되지 않은 공간으로 보입니다. 새로만들기를 클릭 해줍니다. (Alt+E)

새로만들기를 누루면 아래부분에 크기(용량) 설정하는 부분이 나오게 되는데 그냥 적용을 눌러주세요. 

윈도우 설치 문구가 팝업되면서 확인을 눌러주면 파티션이 자동생성 됩니다. 

예약 파티션과 윈도우 설치 파티션이 생성 되었습니다. 

예약 파티션은 있어도 좋지만 백업을 간소화 하기 위해 파티션을 통으로 합치겠습니다. 
파티션2를 마우스로 선택한 후 삭제를 눌러주세요. 그다음 파티션1이 선택된 상태에서 확장을 눌러주세요. 

확장을 누루면 용량 선택이 최대용량으로 선택되며, 적용을 눌러 파티션을 합쳐줍니다. 

파티션이 잘 합쳐 졌습니다. 이상태로 다음 누루게 되면 파티션 이름이 시스템예약으로 되므로, 포멧을 한번 눌러줍니다.

포멧이 정상적으로 됐으며, 다음을 눌러서 윈도우 설치를 진행합니다. 

두번 재부팅을 합니다. 사용자 이름을 지정하라는 화면이 나오기전까지 진행 합니다. 

위 화면에서 Ctrl + Shift +F3 를 눌러서 감사 모드로 진입을 합니다.
또 한번 재부팅을 합니다. 총 3번째 재부팅입니다. 많이 하네요. 시스템 준비도구 화면이 나오면 감사모드입니다. 

네트워크가 자동으로 잡히네요. 회사네트워크 선택해줍니다. 어느것을 선택하시든 별 상관없습니다.

스냅샷 저장 +버튼을 눌러서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을 합니다. 스냅샷 저장은 매우 중요 합니다. 

왼쪽아래에 저장이 되고 있다고 표시됩니다. vmware 저장 공간지정 한곳에 램크기만큼 스냅샷파일이 생성됩니다. 

이제 윈도우 기본 감사모드로 부팅이 된 상태이며, 설명스샷을 일일히 찍어서 길게 보이지 10분도 채 안걸리는 시간입니다. 어렵지 않으며, vmware와 윈7통합본 파일만 있으면 다 하실수 있으십니다. 


해당 파일들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수 있으십니다. SUK님의 파일들은 제가 못드리며, 윈포럼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매달 매달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참고 하시면 됩니다. 


SUK님 윈도우즈7 통합본 다운로드 

vmware workstation v15  다운로드


두가지만 있으면 여기까지 만드는데 있어서는 문제가 없으며, 너무 페이지가 길어지므로, 두번째 포스팅으로 넘어가겠읍니다. 사실 만능윈도우 만드는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지만, 정리 차원에서 올리고 나중에 저두 빠진게 없는지 곱씹어 보려고 올리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이 있으면 이렇게 할수 있구나, 이런식으로 만들어지는구나 라고 보시면됩니다. 

vmware workstation은 유료입니다. 대신에 VirtualBox를 쓰셔도 무방합니다. Hyper-V를 쓰셔도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