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10 만능윈도우 만들기 -2-

감사 모드로 진입 하셨다면 이미 반은 만드신겁니다. 

 

ms 오피스, 한글등을 설치합니다. 이건 준비물에 있으니 그걸루 하시면 됩니다. 저는 vhd를 활용하기 때문에 설치 준비물들을 vhd 파일 10GB 정도에 넣어서 vhd 파일로 만들어 놨습니다. vhd파일로 만들어 놓으면 편합니다. 

 

먼저 설정 > windows 업데이트에 가서 윈도우 자체 업데이트를 다 합니다. 아마 최신판이 아니면 몇게 정도 나올겁니다. 재부팅 후에 오피스를 인스톨 합니다. 

vhd 파일은 hotswap 처럼 넣어다 빼엇다 할수 있습니다. Virtual Machine Setting 에서 usb 처럼 사용가능 합니다. 

ms 오피스는 설치하고 나서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링크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폴더를 찾아가서 공용바탕화면 폴더로 복사해줍니다. 

공용 바탕화면은 보이질 않습니다. 숨겨져 있죠. 그냥 c:\users\public\desktop 치면 바로 보입니다. 아래처럼 복사 해줍니다. 

바탕화면에 잘 들어갔네요. 이젠 sysprep로 봉인해도 바탕화면 아이콘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제 오피스 설치를 다 했습니다. C2R로 설치되는 2016, 2019의 경우는 최신버젼의 오피스를 인스톨 하기때문에 업데이트가 따로 없지만 2013, 2010, 2007의 경우는 수동으로 업데이트 해줘야 합니다. 

 

오피스 2013의 경우엔 엄청나게 나오네요. ㅠㅠ (요청사항이라 2013으로 만듭니다) 

추가로 Acrobat Reader나 크롬등을 설치 하실분들은 하셔도 됩니다. 미리 하는게 편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류의 프로그램들은 봉인시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보안 프로그램 nprotect, v3 류의 백신프로그램들은 영향을 미칩니다. 만약 이런류의 프로그램들을 설치 하려고 한다면 unatted.xml 과 setupcomplete.cmd 파일과 연동해서 설치를 하면 됩니다. 작업 스케쥴러를 이용해도 됩니다. 

 

Chrome 오프라인 설치 다운로드 https://www.google.com/intl/ko/chrome/?standalone=1

Acrobat Reader DC 오프라인 설치 다운로드 https://get.adobe.com/kr/reader/enterprise/

 

오피스 및 필수 프로그램이 다 세팅된 상태입니다. 해당 거래처 요청사항에 따른 설치라서 이부분은 만드시는 분 재량에 따라 설치 하시면 됩니다. 교육용 이라서 이렇게 세팅이 됩니다. 

이젠 정리 프로그램으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이부분은 필수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Windows Update Clean Tool 이라고 해서 윈도우7 때부터 쓰던 것입니다. 버젼업은 되지 않았습니다. 중국산입니다. 

스캔을 한번 눌러 주세요. 

스캔을 하게되면 꾀 많은 항목이 나오는데요. 필요 없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다 체크해주세요. 디펜더 스캔캐쉬는 안지집니다. PE부팅으로 지워야 됩니다. 뭐 그냥 나두셔도 됩니다. 굳이 할필요는 없어요. 

 

6.8G나 정리가 되었네요. 

청소후에는 꼭 재시작 해주세요. 안그러면 C 루트에 생긴 temp파일이 없어지지 않아요. 

한번더 정리를 하겠습니다. 안해도 상관은없는데요. 용량이 조금더 줄어듭니다. 

dism ++ 프로그램으로 정리를 한번 더 해주겠습니다. 

자 이렇게 해서 프로그램도 다 설치하고, 찌꺼기 청소도 했습니다. 더 정리할순 있지만 안정성을 위셔서 여기까지만 할게요. 너무 정리하면 나중에 안되는 프로그램도 있더라구요. 

 

시스템을 종료시키고 vhd 자식파일을 만듭니다. 마찬가지로 bootice를 이용합니다. 디퍼런싱 vhd를 눌러줍니다. 

vhd 파일위치 선택해주시고, 자식파일 이름 대충 설정해주시고 만들기 눌러줍니다. 

Virtual Machine Settings 에서 기존 vhd를 지우고 새로운 디퍼런싱으로 만든 win10_sysprep.vhd를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하나더 해줘야 할게 있는데요. 나중에 잘못 됬을경우에 돌려줄려면 기본 자식 vhd를 하나 복사본을 만듭니다. 

나중에 문제가 되면 저 파일복사만 해서 쓰면 됩니다. 전 이게 더 편하더군요. 

다음편 부터는 본격적으로 만능윈도우 만들어 보도록 하죠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